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라벤더는 봄에 보라색, 흰색, 분홍색의 꽃을 피웁니다. 라벤더는 허브차, 아로마테라피, 관상용으로 이용됩니다. 라벤에는 진통, 정신 안정, 방충, 살균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23 무릉별유천지 라벤더 축제
동해시는 강원도특별자치도 출범 및 문화가 있는 날을 기념하여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무릉별유천지 일원에서 라벤더 축제를 개최했습니다. 강원도는 종전의 강원도를 폐지하고 제주도에 이어 한국의 두 번째 특별자치도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무릉별유천지
강원도 동해시 삼화동 무릉3지구로 불리던 '무릉별유천지'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석회석 채석장이 있던 곳으로 동해시는 지난 50년간 석회석 채광 후 단순한 산림복원에 그쳤던 폐광지를 에메랄빛 호수와 웅장한 석회석 절개지 등 이색적인 자연경관을 활용해 무릉별유천지로 재탄생 시켰습니다.
이 곳에는 국내에서 보기 힘든 체험 시설이 많은 곳으로 유명합니다. 에메랄빛 호수와 요새같은 절벽 등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으며 국내 최초로 도입된 독수리 모양 '스카이 글라이더'도 탈 수 있습니다. 스카이 글라이더는 스위스 그린델발트 피르스트(해발 2168m)에 있는 시설을 그대로 만들었습니다.
스카이 글라이더는 탑승 후 675m를 40km 속도로 후진해 정상까지 올라간 뒤 다시 70km속도를 내려오는데, 정상에서 10초간 멈춘 상태에서 10초간 멈춘 상태로 대기할 때부터 짜릿한 스릴과 공포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마운틴 카트'(세바퀴차)를 타고 달리는 '오프로드 루지', '알파인 코스트', '롤러코스터', '집라인' 등 다양한 체험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 축제
강원도 동해시 무릉별유천지에서 열리는 라벤더 축제는 무릉별유천지 내 라벤더 정원과 실내 라벤더 팜을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라벤더 정원은 동해시가 무릉별유천지 내 2만㎡ 부지에 1만5000주의 라벤더를 심어 조성했습니다.
220㎡ 규모의 실내 라벤도 팜에서는 잉글리쉬라벤더, 스위트라벤더, 프렌치라벤더 등 다양한 종류의 라벤더를 만날 수 있습니다.
축제 첫날인 9일 오전 11시 이벤트 행사를 시작으로 음악이 함께하는 토크콘서트(가수 류지혜 외 3팀)가 11일까지 무릉별유천지 쇄석장 앞 잔디광장 일원에서 진행됩니다.
라벤더 향 효능
라벤더 향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불면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을 욕조에 떨어뜨려 목욕하거나, 베개에 묻히고 자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라벤더 향을 내는 캔들이나 디퓨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의 향은 뇌파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의 향기를 맡으면 알파파가 증가합니다. 알파파는 이완과 휴식을 촉진하는 뇌파입니다. 라벤더의 향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습니다. 라벤더의 향기를 맡으면 심박수가 감소하고 혈관이 이완됩니다.
라벤더는 에센셜 오일, 티백, 향초, 룸 스프레이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에센셜 오일을 손에 묻혀 향을 맡는다.
- 티백을 뜨거운 물에 우려내 라벤더 티를 마신다.
- 향초나 룸 스프레이를 사용한다.
- 라벤더 꽃을 침실에 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