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20대 여성을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 유기한 혐의로 구속된 정유정은 평소 살인 등 강력범죄 사건을 다룬 방송 프로그램과 서적 등에 심취했다고 합니다. 경찰은 정유정이 "살인해보고 싶어서 그랬다"며 범행을 자백했다고 밝혔습니다. 범죄심리 전문가인 조영일 동국대 경찰행정학부 교수는 정유정이 "사람을 해치고 싶은 욕망을 채우기 위해 온라인에서(자신과 아무 상관 없는)대상자를 물색한 점에서 사이코패스 기질이 짙어 보인다"며 "시신 유기는 다음 단계(범행)로 나아가기 위한 시도이며 연쇄살인 성향도 지녔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이코패스 뜻
사이코패스란 '정신의'라는 뜻의 접두어 'psycho'와 '~결핍 또는 이상'을 뜻하는 접미어 '-path'가 결합된 단어이며 어원을 따져보면 마음이 결핍된 질병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반사회성 성격장애와 품행장애에서 태어날 때부터 감정을 관장하는 뇌 영역이 처음부터 발달하지 않은 사람들을 지칭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을 말하는 것으로 반사회적 인격 장애는 다른 사람의 권리와 감정을 무시하고, 거짓말을 하고, 사기 행각을 벌이고, 폭력을 행사하는 등 반사회적인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질환입니다.
사이코패스는 치료가 매우 어려운 정신 질환으로 자신의 행동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치료에 대한 동기도 없습니다. 따라서 사이코패스와 관계를 맺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사이코패스와 관계를 맺고 있다면, 자신의 안전을 위해 즉시 관계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코패스 성향 및 특징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성 인격 장애(ASPD)를 가진 사람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이코패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사람에 대한 공감이나 죄책감이없다.
- 거짓말을 잘하고, 자기중심적이며, 충동적이다.
- 법을 어기고,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행동을 한다.
- 다른 사람을 조종하고 이용하는 데 능숙하다.
- 감정을 잘 숨기고, 위선적이다.
- 자기애가 강하고, 자만심이 많다.
- 위험을 무릎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쉽게 지루해하고, 새로운 자극을 추구한다.
정유진이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다는 의견과는 다른 의견도 제시되고 있는데요, 손수호 변호사는 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유정이 "일반적인 사이코패스의 모습과는 다르다"며 "모든 범행 사실을 털어놨고 피해자들과 그 가족들에게 사과했다. 일반적잉 사이코패스는 죄의식을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손 변호사는 정유정에게서 '은둔형 외톨이'의 모습이 많이 보였다면서 "고등학교 졸업 후 취직 준비를 했지만 특별한 직업도 없이 5년간 무직으로 살았고 휴대전화 이용 내역을 봤더니 다른 사람과 연락을 주고 받은 게 사실상 없었다"며 "사회와 단절돼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러다 보니 자신만의 관심 분야, 범죄물에 빠져 자신만의 상상 속에서는 수천 번, 수만 번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이 크고 그 상상을 이번에 어떤 계기를 통해 현실에서 실현하게 됐다"며 "중요한 건 도대체 왜(정유정이)살인 충동을 느꼈냐, 그 원인과 배경을 찾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