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이란 일반적으로 액세서리나 의복 형태로 신체에 착용할 수 있는 모든 전자 장치 또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웨어러블은 일상 활동을 향상하고, 건강 및 피트니스를 모니터링하고, 정보를 제공하거나, 의사 소통을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웨어러블 기술
최근 웨어러블 기술은 의료, 스포츠 및 피트니스, 엔터테인먼트, 패션,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격 환자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고, 질병의 조기 발견,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족진 등 의료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스포츠 및 피트니스 분야에서는 실시간 성능 데이터를 제공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며 개인화된 코칭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웨어러블 장치는 GPS, 음성 비서, 증강 현실 및 생체 인식 센서와 같은 기능을 통합하여 더욱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웨어러블 기술은 기술과 상호 작용하고 우리 삶의 다양한 측면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하는 막대한 잠재력을 가진 흥미로운 분야입니다.
웨어러블 패션
웨어러블 패션은 스타일리시하고 기능적인 웨어러블을 만들기 위해 의류 및 액세서리에 기술과 전자장치를 통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패션 디자인의 요소와 기술 혁신을 결합하여 멋스럽고 세련된 연출을 가능케 합니다.
웨어러블 패션의 목표는 패션과 기술이 완벽하게 혼합된 의류와 액세서리를 만들어 개인에게 기술이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을 수용하면서 자신의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웨어러블 패션은 미학, 기능성 및 혁신을 결합함으로써 패션 영역에서 자기 표현 및 개인화를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웨어러블 패션 시장
최근 다양한 패션 브랜드들이 IT기업과 협업해 건강 상태를 추적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핀란드의 헬스케어 기기 개발사 '오우라'는 구찌와 협력해 활동량, 수면 해턴, 심박수를 포함한 건강 추적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링을 제작했습니다.
선글라스 업체 레이벤은 메타와 협업해 스마트 글래스를 제작했습니다. 해당 선글라스는 카메라가 내장돼있어 사진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이를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SNS)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리바이스는 2018년에 구글과 함께 스마트 자켓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자켓은 양팔 끝에 센서를 탑재해 이용자가 스마트폰에서 일정 거리 떨어지면 센서가 반짝이면서 진동합니다. 이는 스마트폰 분실 방지를 위한 기능입니다.
글로벌 웨어러블 시장 규모 및 전망
2021년 약 1,158억 달러 규모였던 글로벌 웨어러블 시장은 연 평균 18.5% 성장해 오는 2028년에는 3,805억 달러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상당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 의류 시장은 혁신적이고 IT장비와의 연결 및 기능적인 의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관련주
- 켐트로닉스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필요한 무선충전 기술 보유 - 브리지텍
생체인식, 음성인식 사업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 블루콤
블루투스 헤드셋, 마이크로 스피커 제조 - 유비케어
헬스케어 디바이스 사업 - 디에스케이
디스플레이 장비, FPC 관련 사업 - 원바이오젠
웨어러블 블루투스 체온계 템패치 출시 - 아비코전자
삼성전자와 함께 UWB 개발 - 이노뎁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개발 협력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