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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국민건강보험 가입 이력을 증명하는 서류로 새로운 직장에 입사할 때 건강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제출합니다. 이외에도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사회 복지 서비스를 신청할 때 등 재직 기간, 소득 등을 증명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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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득실 확인서 내용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1. 개인 정보
- 성명: 본인의 이름이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가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 주소: 주민등록상 주소가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자격 득실 내역
이 부분이 자격득실 확인서의 핵심 내용입니다.
- 취득일: 건강보험에 처음 가입한 날짜 또는 새로운 자격을 취득한 날짜가 표시됩니다.
- 상실일: 건강보험 자격을 상실한 날짜가 표시됩니다. 직장을 퇴사하거나 지역가입자로 전환된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자격 구분: 어떤 자격으로 건강보험에 가입했는지가 표시됩니다.
- 직장 가입자: 직장에 소속되어 고용주를 통해 건강보험에 가입된 경우입니다.
- 지역 가입자: 직장 가입자가 아닌 경우, 거주 지역을 기준으로 건강보험에 가입된 경우입니다. (예: 자영업자, 프리랜서 등)
- 피부양자: 직장 가입자의 배우자, 직계존비속 등으로 건강보험료를 별도로 납부하지 않고 직장 가입자의 건강보험 혜택을 받는 경우입니다.
- 사업장 명칭 및 주소 (직장 가입자의 경우): 직장 가입자의 경우, 근무했던 회사의 이름과 주소가 표시됩니다.
3. 발급 기관 정보
- 발급 기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된 문서임을 나타냅니다.
4. 발급일자 및 담당자
- 발급일자: 자격득실 확인서가 발급된 날짜가 표시됩니다.
- 담당자: 확인서 발급을 처리한 담당자의 이름 또는 부서 정보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은 크게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세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각자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1. 온라인 발급 💻
- 국민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 (www.nhis.or.kr) 에 접속합니다.
-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자격득실확인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발급'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발급받은 확인서는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발급 🚶♀️🚶♂️
-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방문합니다.
- 신분증을 지참하여 번호표를 뽑고 담당 창구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요청합니다.
- 담당 직원의 안내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고 수수료를 납부하면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발급 📱
- 'The건강보험' 앱 또는 '정부24' 앱을 설치합니다.
-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The건강보험' 앱에서는 '증명서' 메뉴에서 '자격득실확인서'를 선택합니다.
- '정부24' 앱에서는 '자격득실확인서'를 검색하여 신청합니다.
-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 발급받은 확인서는 앱에서 바로 확인하거나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온라인 발급 시 공동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오프라인 발급 시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합니다.
- 모바일 발급 시 앱 설치 및 회원가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간편하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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